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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lipFlop
메모리 : 어떤 값을 주면, 그것을 갖고 있어야 한다.
메모리의 대표적인 예시로, 플리플랍(FlipFlop)이 있다.
<FlipFlop의 종류>
SR : set과 reset. 총 4가지의 경우 중 3가지의 경우만 사용한다.
JK : SR을 귀환시킨 플립플롭이다.
D : 0 -> 0, 1 -> 1
T : 0 -> 1, 1 -> 0
메모리로 사용하기 편한 FlipFlop은 D FlipFlop이다.
Memory의 cell
Memory의 cell이란? 1bit를 저장하는 공간.
주소 한 번지에 총 8개의 D FlipFlop이 실려 있다. (data bus = 8bit이므로)
MEMR, MEMW는 따로따로 동작하는 것 같지만, 아래 그림을 보면 결국 같이 묶어져 있다.
<MEMR의 문제점>
그러나 여러 개의 주소가 있을 경우, 문제가 발생한다.
모든 메모리셀에 MEMR, MEMW는 동시에 다 연결되어 있다.
(1) MEMW :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. 모두가 0으로 input되어도 CLK가 조절해서 출력을 막는다.
(2) MEMR : 동작을 하지 않는 곳에서도, 출력이 일어난다. 모든 셀에서 출력 발생.
-> 동작하는 곳에서 0이 나와도, 동작하지 않는 곳에서 1이 나오면 total 1이 나오는 오류
<solution>
CLK가 1, MEMR이 0일 때만 결과값이 출력되게 수정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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